:: 연세산부인과 ::
미혼여성종합검사
웨딩검사
성병검사
비만크리닉
자궁경부암
 
   
     
 

-자궁경부암이란 무엇인가요?

 전 세계적으로 자궁경부암은 여성들에게서 유방암에 이어 두번째로 많이 진단되는 여성암이며 여성들에게 유방암과 폐암에 이어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 3위입니다.

국내 암등록 사업의 통계에 따르면 1999~2002년에 연평균 약 43,00명 이상이 자궁경부암으로 진단되었고 2006년에만 약 1,000명이 사망했습니다.
 
 
-자궁경부란?
 자궁경부는 여성의 내부 생식계와 외부 환경 사이를 연결하는 입구입니다. 자궁의 입구에 위치하여 자궁과 질 사이의 좁은 연결부위를 이루고, 자궁이 감염되는 것을 방어합니다. 또한, 임신과 출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건강검진시 세포검사를 통해 자궁암 검사를 시행하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HPV)란 무엇인가요?
 

 HPV는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oiloma Virus)의 약어입니다. HPV에는 암과 연관된 발암성(고위험성) 유형과 생식기 사마귀와 연관된 저위험성 유형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략 100여종의 HPV 유형이 밝혀졌고 그중 약 15종은 발암성 HPV로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PV 16형과 18형은 이런 발암성 HPV로 분류되며, 자궁경부암의 약 70%는 이 두 유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성생활을 하는 여성의 50-80%는 살면서 적어도 한번 이상 HPV에 감염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대부분 HPV 감염은 일시적이어서 수개월에서 일년 사이에 별다른 증상이나 영구적인 휴유증 없이 사라지지만 발암성 HPV의 지속적인 감염은 자궁경부암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지속적 감염임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어떤 암에서도 이처럼 분명하게 필연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주요 발암성 HPV 유형에 대한 면역성을 확보하여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을 차단함으로서 자궁경부암의 예방이 가능하게 됩니다.
 
-백신접종을 하면 자궁경부암에 안 걸리나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 발생 원인의 약 70%를 차지하는 HPV 16형과 18형의 감염을 예방하며, 통계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HPV 45형과 31형에 대한 추가적인 예방효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으로 70% 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백신으로 모든 자궁경부암을 예방하지 못하므로 예방접종과 함께 장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안전성은 어떠한가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실제 바이러스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접종 받은 부위의 통증이나 부종, 발적등 국소 이상 반응 및 두통등이 보고되었는데 이는 일시적이었습니다.아직까지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진 바가 없으면 장기적 안전성에 대해서 계속 관찰 중입니다.

접종 전 의사 선생님과 자세한 상담과 의학력 검토 및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상호 : 연세산부인과의원 대표자 : 김완기 사업자번호 : 137-90-18399
사업장주소지 : 인천시 서구 가좌2동 30-49 로얄프라자 6층 e-mail : ljhkyjkwk@naver.com
TEL : 032-566-0001 FAX : 032-566-8532